지지선 저항선

2021. 7. 30. 09:59가상화폐/차트공부

반응형

지지선이란 가격이 더이상 내리지 않고 반등할 것이라 생각하는 가격대를 뜻하고 저항선은 더 오르지 못하고 꺾여서 내려올 구간을 의미한다. 주식시장에서 나온 지지선과 저항선 개념은 가상화폐 시장에서도 동일하게 적용된다. 지지선과 저항선은 사람마다 다르게 설정할 수 있기 때문에 심리적으로 많이 겹치는 곳을 확인해야한다.

 

지지선, 저항선

1 고점을 찍고 떨어지거나 저점을 찍고 반등했거나 가장 많이 머물렀던 지점을 지지선, 저항선으로 활용한다.

2 차트의 범위를 바꾸면 지지선과 저항선도 달라진다.

3 단기거래 투자자일수록 차트의 범위를 짧게 잡고 지지선, 저항선을 설 정한다.

4차트의범위를넓혔을때의지지선,저항선은더강한지지와저항을받 는다.

5 지지선은 저항선이 될 수 있고, 저항선은 지지선이 될 수도 있다.
6 지지선, 저항선을 비롯해 여러 지표와 거래량이 동시에 확증을 줄수록

거래 성공 가능성이 높아진다.
7 저항선을 상향 돌파 시 매수, 지지선을 하향 돌파 시 매도한다. 저항선

은 현재 가격대보다 위에서 형성되고, 지지선은 현재 가격대보다 아래에 서 형성된다.

지지선, 저항선 설정 방법

오른쪽의 예시는 데이~스윙(3~7일) 거래를 기준으로 한다. 스캘핑(하루 에 수십 번 이상 거래) 또는 중장기(1개월 이상) 기준의 경우 기간을 더 좁히거 나 넓혀서 본다. 예시는 코인원 프로차트의 이더리움을 기준으로 하지만, cryptowat.ch Tradingview를 활용해도 좋다.

 

아래는 업비트의 월봉 차트이다.

 

지지선 저항선
이더리움 월봉

여기서 현재 가격대 대비 지지선을 그려보면 어떨까?

 

 

지지선 저항선
이더리움의 현재가격 대비 지지선

과거에 거쳐간 꼬리(위꼬리나 아래꼬리) 를 기준으로 지지선을 그릴 수 있다. 지지선은 현재 가격보다 아래인 구간에 그린다.

 

1H, 1D 봉으로 가격대 확인하고 저항선과 지지선 만들기

어디까지 오르고 내릴지 먼저 보자. 시간봉과 일봉으로 보는 이유는 저항 선, 지지선을 그리고 거래목표치를 정하기 위해서다. 상승장의 경우 전고점 을 확인할 수 있을 때까지 차트를 점점 넓힌다. 1H봉으로 전고점 확인이 불가능할경우,즉현재가격이최고점일경우2H,4H로범위를넓혀전고점을 확인한다.

 

2021.07.24 - [가상화폐/공부] - 업비트 예약매도 예약매수

 

업비트 예약매도 예약매수

업비트 예약매도와 예약매수 방법은 내가 호가를 보고 있지 않아도 미리 예정된 가격 흐름조건이 맞을 때 자동으로 매매를 하는 시스템이다. 예약매도가 있으면 가상화폐 시장에서는 장점이 많

b.bbalri.com

가격대가 특정 가격에 도달하고 내려온 가격을 저항선, 특정 가격을 찍고 올라온 가격을 지지선으로 잡는다. 이렇게 하는 이유는 투자자들이 차트를 활용해 지지선을 보고 거래하는 심리적인 측면과 차트가 일정주기로 반복되 는 특징 때문이다.

 

반응형

'가상화폐 > 차트공부' 카테고리의 다른 글

비트코인캐시에이비씨 전망  (0) 2021.08.02
시아코인 전망 시세  (0) 2021.08.01
리플코인 시세 전망  (0) 2021.07.29
비트토렌트 전망 시세  (0) 2021.07.28
이더리움클래식 시세 전망  (0) 2021.07.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