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트코인 도미넌스 뜻 의미

2021. 7. 25. 08:21가상화폐/공부

반응형

 

비트코인 도미넌스란 비트코인의 전체 시총 중에 비트코인이 차지하는 비율(%)을 말한다. 비트코인 도미넌스는 매수를 직접적으로 할 수 있는 시그널은 아니지만 중장기 투자자와 트레이더들에게 하나의 지표로 참고할 만하다. 도미넌스가 눈에 띌정도로 크게 바뀌는 경우는 비트코인 역사상 이슈가 있던 시점이 많았다.

 

 

비트코인 도미넌스 뜻 의미

비트코인 도미넌스
비트코인 도미넌스

비트코인의 도미넌스의 뜻은 비트코인 시총/가상화폐 총 시총을 의미한다 즉 전체 가상화폐 시총 중에 비트코인이 차지하는 비율이다. 영어의 dominance의미 그대로이다.

비트코인 도미넌스를 보는 방법은 쉽게 두가지가 있다. 

1. 트레이딩 뷰를 이용하는 것이다. 트레이딩뷰에서 티커(종목명)에 btc.d라고 검색하면 비트코인의  도미넌스를 그래프로 확인할 수 있다. 비트코인 도미넌스에 스토캐스틱, 이평선, 일목균형표, rsi, cci 등 다양한 지표를 입혀서 도미넌스의 흐름을 추정할 수도 있다. 

2. 코인마켓캡(coinmarketcap.com)에서 첫화면 상단에 파란글자로 dominance라고 써있는 부분을 클릭하면 된다. 봉차트나 지표를 볼수는 없지만 스마트폰 등 밖에서 간단히 볼 때는 더 편할수도 있다. 비트코인의 도미넌스 뿐 아니라 이더리움, 비트코인캐시 등 메이저 알트코인의 도미넌스 변화도 확인 가능하다. 

 

도미넌스가 주는 의미

비트코인의 도미넌스가 높아지는 시기는 1. 오르는 경우에는 비트코인 위주의 단독상승이 많다. 2. 도미넌스가 예전대비 많이 높지 않은 상황(차트라서 그때그때 조금씩 다름)에서는 이더리움같은 메이저 알트코인이 동반해서 상승할 때가 많다. 도미넌스가 어느 정도를 넘어서면 비트코인의 상승률이 훨씬 높아진다. 3. 내리는 시기에도 도미넌스가 높아지기도 한다. 하락이 두려워 btc마켓의 알트코인을 비트코인화 하거나 비트코인화 하고 매도하는 경우거나 보통 알트코인은 단기간에 크게 오르거나 내리기 때문에 btc마켓에서 하락률이 큰 경우가 많아서 이런 케이스가 생긴다. 

비트코인의 도미넌스가 상승하면 : btc 마켓은 하락한다. 어찌보면 당연한 일인데 btc마켓은 비트코인 대비 알트코인 가격으로 표기(ex: 0.0001 btc)하기 때문에 비트코인의 도미넌스가 상승하면 비트코인의 매매가격이 상승하여 시총이 상승하는 것이고(발행량은 한정, 시총은 발행량x가치니까)  

 

그러면 어떻게 해야할까

도미넌스 차트는 자주 빠르게 급변하지 않는다. 종종 비트코인 도미넌스가 눈에띄게 움직이는 경우, 지지선/저항선에 걸리는 경우는 가끔 보더라도 놓치지 않고 볼 수 있다. 상승장에서는 도미넌스에 따라 비트코인 <-> 알트코인으로 틸팅할지 고민해보고, 하락장에서는 반등시점에 참고하거나 마이너 알트코인으로 메타가 바뀌는 것을 참고할 때가 생긴다.

업비트 스탑로스

2021.07.24 - [가상화폐/공부] - 업비트 예약매도 예약매수

 

업비트 예약매도 예약매수

업비트 예약매도와 예약매수 방법은 내가 호가를 보고 있지 않아도 미리 예정된 가격 흐름조건이 맞을 때 자동으로 매매를 하는 시스템이다. 예약매도가 있으면 가상화폐 시장에서는 장점이 많

b.bbalri.com

 

반응형

'가상화폐 > 공부' 카테고리의 다른 글

추세선 뜻 정의 예시  (0) 2021.08.07
이더리움 런던 하드포크와 흐름  (0) 2021.08.07
골든크로스 데드크로스 뜻  (0) 2021.08.04
업비트 출금방법  (0) 2021.07.28
업비트 예약매도 예약매수  (0) 2021.07.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