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이버전스 크맨타이밍에 대한 고찰

2021. 8. 9. 13:04가상화폐/공부

반응형

다이버전스의 뜻은 발산이다. 한군데로 뭉치지 않고 퍼지는 것을 발산이라 하고 반대는 컨버젼스(수렴)이 있다. 대학수학에서도 다이버전스가 나오지만 주식과 가상화폐 시장에서도 나온다. 그 중 특정한 경우에는 다이버전스를 바탕으로 매매에 베팅이 가능하다. 이에 대해 나는 글을 적고 많은 TRY AND ERROR를 통해 시행착오를 겪었었다.

 

다이버전스 크맨타이밍

 

다이버전스는 상승에서 하락 전환과 하락에서 상승 전환으로 나눌 수 있고 각각 4가지의 타이밍이 있다.

다이버전스
다이버전스 예시 - 가상화폐 차트도 모르고 할 뻔했에서 

상승전환 다이버전스

다이버전스(divergence)는 주식과 가상화폐 차트에서 가격과 지표가 반대로 움직이는 것을 말한다. 아래 그림은 가격 상승이 예상되는 다이버전스의 예 시들이다. 일반강세 다이버전스(regular bullish divergence)는 추세전환을 나타 낸다. 히든강세 다이버전스(hidden bullish divergence)는 추가상승을 나타내는 데 일반강세 다이버전스보다 더 강한 추세다.

내가 매수할 때 주로 확인하는 과장강세 다이버전스(exaggerated bullish divergence)는 가격이 떨어지는 하락장에서 저점을 높인다. 이때 지표의 저점 도 높아지면서, 가파른 상승전환이 나타나게 된다. CCI, STCH MTM, MFI 중 두 지표 이상 과장강세 다이버전스가 나타날 경우 매수를 고려한다. 차트 상에서 1분봉, 15분봉, 1시간봉이 모두 과장강세 다이버전스를 보이면 강한 추세전환을 기대할 수 있다. 1분봉에서만 다이버전스가 나타날 경우 일시 반 등만 기대하고 낮은 목표가로 매도한다.

크맨타이밍
크맨타이밍

그 중 책에는 매수타이밍에 대해 적어놨었는데 사실 예전에 강의를 하던 당시에 말하는 매수타이밍은 몇가지 더 있었다. 

특정 타이밍보다 더 중요한건 내가 수많은 다이버전스로 매매에 참고하려는 사람들 중 가장 큰 문제는

다이버전스가 어떤 상황에서 일어나는지에 대해 머리와 몸에 베어있지 않았다는 것이다. 그러면 당연히 엉뚱한 타이밍을 노릴수밖에 없다. 

하락 -> 상승 전환 상승 -> 하락 전환하는 타이밍에 참고해야 한다는 점, 거기에 추가적으로는 많은 초보 투자자들이 포지션변경에 대해 오락가락하는 시점이 베팅하기 더 좋다. 이런 이치에 대해 조금만 더 고민하는 분들은 사실 스스로 매매 루틴을 만들어 나가서 트레이딩이 더 재밌게 느껴질 것으로 기대한다.

 

2021.08.07 - [가상화폐/공부] - 추세선 뜻 정의 예시

 

추세선 뜻 정의 예시

추세선의 정의란 가상화폐나 주식 등 특정 종목의 가격의 저점이나 고점을 연결한 선을 의미한다. 상승추세선에는 오르는 추세를 그리는 상승추세선, 내리는 추세를 그리는 하락추세선이 있다.

b.bbalri.com

 

반응형

'가상화폐 > 공부' 카테고리의 다른 글

가상화폐 거래 시간  (0) 2021.08.16
김치프리미엄과 가상화폐  (0) 2021.08.11
추세선 뜻 정의 예시  (0) 2021.08.07
이더리움 런던 하드포크와 흐름  (0) 2021.08.07
골든크로스 데드크로스 뜻  (0) 2021.08.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