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더리움 런던 하드포크와 흐름

2021. 8. 7. 10:31가상화폐/공부

반응형

이더리움이 드디어 런던 하드포크를 완료했다. 코인을 처음할때 게임 공략집처럼 이더리움의 로드맵을 외웠던 시절이 생각난다. 이 여파로 지난 고점대비 하락을 이어오던 주봉에 균열이 생겼다. 하드포크 자체로는 수수료 체계가 변하고 소각이 되며 유통량이 줄어드는 정도는 다들 이미 알 것이다. 그만큼 또 중요한건 지금 찾아온 상승기회를 흘러보내지 않고 잡는게 중요해보인다.

 

 

이더리움 런던 하드포크

 

런던 하드포크 주요 내용 : 이더리움의 그간 단점으로 여겨진 높은 수수료가 이더리움이 수수료 체계를 개선하는 '런던 하드포크'를 완료했다. 이제부터 이더리움 거래 때 기본 수수료가 적용되고, 수수료로 사용된 물량은 소각된다. 그동안 빠른 거래를 위해 거래자가 직접 수수료를 입력했는데 이제는 기본수수료+ 채굴자 팁이다.

두번째는 소각이다. 기본 수수료로 사용된 물량이 소각되면서 유통량이 줄어드는 효과가 발생한다. 

 

이더리움 런던 하드포크
이더리움 좌, 이더리움 클래식 우

런던 하드포크의 영향으로 제일 중요한 것은 다른 코인들로 자금이 이동하면서 차트 개형이 따라갈 것인지 여부이다. 이에 해당하는 코인으로는 이더리움클래식, 리플, 이오스, 비트코인캐시가 있다. 바닥대비 50%이상 상승을 보여준 이더리움 대비 타 알트코인들은 잠잠한데 지표도 아직 교차가 안된 코인들도 있다. 약 3달만에 상승 기회가 왔는데 잡을수 있을지 지켜봐야하고 손절점을 잡고 배팅을 해야하는 시기같다. 

2021.08.04 - [가상화폐/공부] - 골든크로스 데드크로스 뜻

 

골든크로스 데드크로스 뜻

가상화폐에서도 주식시장처럼 골든크로스와 데드크로스가 있다. 골든크로스의 뜻은 단기이동평균선(하양선, 검정선, 파랑선으로 보통 표기)이 장기이동평균선보다 높아지는 교차하는 시점을

b.bbalri.com

 

이더리움 특징

 
1. 플랫폼: 이더리움은 블록체인을 활용한 모든 것을 프로그래밍할 수 있는 플랫폼입니다. 거래 기록뿐만 아니라 탈중앙화 앱(DAPP)들을 투명하게 운영할 수 있는 확장성을 제공합니다. 플랫폼은 프로그램된 계약을 정확히 실행하도록 설계된 스마트 컨트랙트를 기반으로 운영됩니다. 
 
2. 화폐: 이더리움 플랫폼에서 이용되는 디지털 자산으로, DAPP을 만드는 개발자들과 스마트 컨트랙트를 이용하고자 하는 사용자들이 필요로 합니다.
 
현재 디지털 자산 시가총액 기준, 비트코인 다음으로 독보적인 위치에 있습니다. 디지털 분야에서 가장 혁명적인 기술 중 하나로 평가받는 분위기이며, 실제 '월드테크놀로지(The WTN) IT S/W' 부문에서 경쟁작인 마크 저커버그의 페이스북을 제치고 수상을 한 바 있습니다. 

코인 특징

1. 이더리움에서는 다양한 애플리케이션들을 구동시킬 수 있는데, 이런 DAPP들은 금융, 공유경제, SNS, 그리고 탈중앙화 자율 조직(DAO)까지 확장될 수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분산화된 예측시장을 제공하는 노시스(GNO)와 어거(AUG), 분산화된 크라우드펀딩 플랫폼인 웨이펀드(WeiFund), 사물인터넷과 스마트 자산을 위한 액세스 프로토콜인 에어로크(Airlock) 등이 있습니다. 
 
2. 비트코인의 제한된 명령어와 달리 다양한 수준의 응용을 지원하기 위해 Python과 유사한 구조의 Serpent, C++과 유사한 Solidity, Lisp과 유사한 LLL 등의 튜링 완전언어를 통해 스마트 컨트랙트 코딩을 지원합니다. 사용자들은 이와 같은 프로그래밍 언어를 사용해 컨트랙트와 DAPP를 만들 수 있습니다. 
 
3. 발행 한도는 존재하지 않지만, 1년에 발행할 수 있는 코인은 1,800만 개로 제한되어 있습니다. 코인의 발행은 일정하지 않은데, 이는 인플레이션을 고려해 채굴 난이도 알고리즘에 변화를 주기 때문입니다. 이는 블록 주기를 조정하는 역할을 하며, 기본적으로 정해져 있는 알고리즘 공식과 상호작용해 발행량을 유동적으로 조절합니다. (기본적인 인플레이션 공식은 블록마다 5이더가 발행되고, 엉클에게도 일부 신규 코인이 추가 발행된다는 것입니다.)

활용 분야

(키워드: 스마트 컨트랙트, DAPP을 통한 이더리움 플랫폼의 확장성)
 
1. 스마트 컨트랙트: 컴퓨터 언어인 실행 코드로 작성되기 때문에, 특정 조건이 달성되면 자동으로 프로그램이 실행되어 계약이 이행됩니다. 강제로 계약이 이행되므로 상대를 신뢰할 수 없는 경우에서 강력한 힘을 발휘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시스템 오류, 사기, 제3자의 간섭 가능성을 제거할 수 있습니다. 
 
2. DAPP을 통한 이더리움 플랫폼의 확장성: 이더리움의 경우, 화폐 자체보다 네트워크 플랫폼이 더 큰 의미가 있습니다. 분산화된 DAPP과 스마트 컨트랙트, 그리고 사물 인터넷(IoT)을 접목한 기술은 향후 인간의 개입을 완전히 배제한 기계 간 금융거래도 까지도 가능하게 할 것이라고 합니다. 100개가 넘는 코인들이 이더리움 플랫폼 위에서 운영되고 있는 것으로 볼 때, 이것의 확장성을 짐작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

'가상화폐 > 공부' 카테고리의 다른 글

다이버전스 크맨타이밍에 대한 고찰  (0) 2021.08.09
추세선 뜻 정의 예시  (0) 2021.08.07
골든크로스 데드크로스 뜻  (0) 2021.08.04
업비트 출금방법  (0) 2021.07.28
비트코인 도미넌스 뜻 의미  (0) 2021.07.25